투자정보

삼성전자 1분기 실적은 적자, 그럼 주가는??

워랭이 2023. 1. 31. 13:3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월급쟁이 타출기 워랭입니다. 오늘은 삼성전자 1분기 실적발표에 따른 경영설명회 자료를 확인해보고 삼성전자의 전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삼성전자 경영설명회 자료
2. 반도체 가격으로 보는 1분기 삼성전자 전망

1. 삼성전자 경영설명회 자료

 

삼성전자의 4분기 공식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4분기 DS부문 영업이익은 2700억으로 전분기대비 90% 이상 감소하여 다행히 적자는 면했습니다. 

 

경영설명회 자료에 따르면 4분기 저조한 실적에  대한 분석은역시 매크로 이슈 즉 23년 경기침체에 대한 전망으로 인한 소비심리 악화로 인한 판가하락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또한 1분기 전략으로 원가경쟁력 기반의 제품 믹스운영 대응을 내놓았습니다. 

부진한 실적을 최대한 매우기위한 고부가가치 상품에 집중하겠다는 의미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감산이라던지 기업 주가 반등에 힘을 실어주는 내용은 없습니다. 

 

기타 사업부분들의 자세한 내용들은 아래 자료를 다운로드해서 보시면 될듯합니다 .

 

삼성전자_실적발표_'22_4분기.pdf
0.76MB

 

 

 

 

 

 


2. 반도체 가격으로 보는 1분기 삼성전자 전망

 

 

1월 D-ram 가격추이를 한번 보겠습니다.

 

 

엄청나게 하락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삼성전자의 DS부분 1분기 적자를 예상하고 있는데요

그렇게 때문에 현재 언론사들이 집중하는 부분은 삼성전자의 감산 입니다 .

 

 

반도체는 21세기의 쌀이라는 얘기 혹시 들어보셨나요? 하지만 쌀보다는 석유라는 표현이 적절 할듯합니다.

 

석유는 사실상 경기와 생산량에 의해서 가격적인 추이가 움직입니다. 즉 매크로 경기의 수요와 생산업체들의 생산량이 가격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원자재이죠.

 

 

그럼 사우디의 아람코와 석유가격의 변동 추이를 보면서 삼성전자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22년 초부터 러시아 전쟁이 발생하면서 유가는 지속해서 피크를 쳤지만 미국의 전략비축유 방출,  공격적인 금리인상과  달러인덱스의 상승은 유가를 다시 제 자리로 돌려놓았습니다. 

 

사우디 아람코의 주가는 감산을 하여 22년 치솓는 국제유가에도 불구하고 횡보 이후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그리고 1월초 유가 바닥을 확인 후 반등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OPEC은 사실 증산을 하지 않았습니다. 지속적인 감산전략을 추진했었고 이런 부분은 가격적인 하락에도 끊이질 않았습니다.

 

 

 

사실 원유생산량은 지속적으로 최대치를 향해 달려가고 있었습니다. 

셰일가스 혁명에 따른 지속적인 북아메리카 경계를 하기위한 치킨게임을 통한 원유가격 하락이라는 이슈가 있었지만 곧장 회복되었고 코로나의 위기 이후에도 넘쳐나는 유동성에 따른 경기반등으로 곧장 가격은 회복이 되었습니다. 

 

 

저는 반도체도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정자의 경우에도 과거 반도체 치킨게임을 통해서 지금의 입지를 다져왔고 결과적으로 수많은 경쟁자들을 무너뜨렸습니다. 

그리고 마이크론, SK하이닉스와 같은 회사들의 감산이 이미 지난분기부터 지속적으로 진행 되었기 때문에 재고감소의 효과가 2분기부터 가시회 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기에 삼성전자 입장에서는 반도체 생산량을 줄이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히려 지금 기조를 유지한다면,  하반기 수요의 회복 시 생산량을 유지해온 삼성전자는 더 높은 원가경쟁력을 갖게 되는 것이죠 . 

 

그렇기 때문에 1분기 삼성전자의 주가는 2분기에 대한 전망이 구체화 되는 순간 더 큰 반등을 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삼성전자와 하이닉스차트를 통해서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하이닉스의 주가가 좀더 등락이 큰것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하이닉스라는 회사는 매출의 대부분이 반도체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종합전자 회사인 삼성전자에 비해 반도체 가격에 대한 영향이 크가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두 회사의 주가는  코로나 이전의 시점 수준까지 떨어진 상황입니다. 


1분기 시나리오는 생각해보면 2월초에 있을 FOMC를 앞두고 혼조세를 유지할때 삼성전자의 주가는 다시한번 바닥을 확인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를 재차 매집의 기회로 삼으시는게 좋지 않을까요?

 

주식은 줄다리기와 같이 생각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줄을 잡아다 왔다 옮겨다니면 힘만 빠집니다.

끌려갈때는 버티고 우리쪽으로 기울어져서 상대방이 끌려올때에가 진입 시점입니다. 

 

삼성전자의 주가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하반기에 오를꺼라고 해도 비싸게 사서 힘을 빼버리면 안됩니다. 

 

기다리세요

 

주식과 줄다리기 관련 제언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excelsior7.tistory.com/72

 

줄다리기로 보는 주식투자 제언

안녕하세요 월급쟁이 탈출기 워랭입니다. 오늘은 주식투자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주식은 왜 어려울까 생각해보면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먼저 들게 됩

excelsior7.tistory.com

 

 

728x90
반응형